본문바로가기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항공우주공학과에서는 항공기, 헬리콥터 등의 대기권 비행체와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은 우주비행체의 설계/해석/제작/시험평가/운용을 위한 기반 학문 및 최신 공학기술을 교육하고, 이를 통해 시스템 종합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과는 항공분야 전문인력 양성의 취지 하에 1972년 항공공학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현재의 학과명으로 개칭되었다. 설립 이후 탁월한 교육 및 연구 성과, 고급 인력배출 실적을 인정받아 수 차례 대학으로부터 중점육성 특성화 학과로 선정되었으며, 2014년 국토교통부 항공특성화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지난 40여 년에 걸친 내실 있는 교육과 수월성 있는 연구 활동을 통해 국내 항공우주공학 분야의 인재 양성 요람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

학과 인재상

항공우주공학과에서는 항공우주 시스템 개발을 위한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공학적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졸업 후에 국가 항공우주산업 및 유관산업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

항공우주공학과는 항공우주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공학적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평생교육의 기초로서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에 관한 지식기반을 구축
  • 공학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신의 실험 방법과 자료 해석 기법을 습득
  • 설계 및 개발에 필요한 창조적 사고와 효과적 의사전달능력을 습득
  • 지도자로서 역할과 윤리적 책임감에 대한 이해를 함양

졸업 후 진로

크게 진학(대학원 및 유학) 또는 산업체 및 연구소 취업으로 나누어진다. 졸업 후 진출하게 되는 산업체는 항공우주분야 및 관련 기업들로서 대한항공, 삼성, 현대, LG, 두산, 한화,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대기업 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소의 경우 항공기, 인공위성 등과 관련된 고급 설계해석 인력 수요의 특성상 주로 대학원 졸업 후 진출하게 되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산업체 연구소 등을 들 수 있다.